'관리자'님 께서 2004/03/17 20:58 에 쓰신 글
   |  Hompage : X
나래이터 모델에 기본에티켓과 예절
1.나레이터 에티켓
1) 근무교대시간의 에티켓
- 교대할 사람은 늦어도 5분전까지 근무준비를 끝내고 교대시간에 늦지 않도록 한다.
- 관람객 앞에서 근무교대를 해야하기 때문에 보기좋은 모습을 연출해야 한다.

2) 근무대기시의 에티켓
- 근무교대후 대기시간에는 고객의 눈에 띄지 않는 장소를 이용한다.
- 대기시간중에는 전시회장을 출입하거나 고객시설물을 이용하지 않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 다음 근무를 위해 유니폼과 화장을 가다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피곤하지않도록 한다.
- 동료 안내요원과 무리를 지어 잡담하면서 걸어다니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통행시의 에티켓
- 언제 어디서나 항상 교육받은 자세를 잃지 않는다.
- 반대편에서 동료 안내요원이 걸어올 때는 반듯이 멈춰서서 인사하고 바쁠경우에는 가벼운 목례나 눈인사로 대신한다.
- 언제나 좌측으로 통행하고 절대로 뛰지 않도록 한다.

4) 고객을 대할때의 에티켓
- 매일 반복되는 것이라해서 기계적으로 무성의한 인사를 하지 않는다.
- 물건을 건낼때는 상대방이 받기 편하게 건내준다.
- 현재 다른 업무를 보는 중이라도 5분이상 관람객을 기다리게 하지 않도록 한다.
- 대화의 기본은 눈을 보고 하는 것을 잊지말고, 관람객에게 등을 보이거나, 관람객의 얼굴을 보지 않은채 대화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제품을 설명할때 관람객들이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 관람객과 대화가 끝날때는 잊지말고 인사를 하고 물러나는 습관을 갖는다.
- 모르는 질문을 관람객이 했을때 '모르겠는데요'라는 무성의한 대답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한다.



2.나레이션을 하기위한 기초방법
(1)좋은 목소리 듣기 좋은 목소리는 매우 주관적인 것이라 특정하게 어떠어떠한 목소리가 좋은 목소리라 말할 수 없지만 부담이 없고 상대가 듣기에 좋은 것임에는 분명하다.

1) 선천적으로 타고난 목소리가 가장 좋다.
2) 명랑하고 건강한 소리라야 한다.
3) Tone은 낮아야 하며 Vibration(떨림)이 없는 목소리가 좋다.
4) 자신있고 당당한 목소리가 좋다.
5) 다양한 감정과 음색이 많아야 한다.

** 기능성의 목소리 정보,설명,전달등을 위한 객관적 기능을 가진 목소리로서 대개 한 문장을 한 호흡으로 길게 발화함으로써 세련미와 전달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호흡법 힘이 없는 목소리는 무성의하게 들리며 한 문장을 여러토막으로 단절하여 말하면 맥락이 끊어지기 쉬워 설득력이 없다. 따라서 힘이 있으면서 긴 문장을 발성하려면 호흡훈련이 필요하다.

1) 흉식호흡 - 가슴부위로 폐를 확장시켜야 하므로 급한 호흡이 되어 흡입량이 생각보다 적게 되어있다. 급한 발성이 되기 쉬우므로 권장할 만한 호흡법이 아니다.
2) 복식호흡 - 횡경막 상하운동으로 들이마시는 식이 되므로 상당히 깊은 호흡이 되며 완만하기 때문에 성악가 또는 웅변가들이 많이 사용한다.




3.나레이터 기본 예절
1) 인사요령
* 시선 : 인사전후 꼭 상대에게 시선을 준다.
* 손 :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싸 아랫배에 가볍고 자연스럽게 대준다.
* 다리 : 양발은 모아서 V자 모양으로 하여 왼발을 뒤로 약간 뺀 자세
* 표정 : 정지된 상태로 인사하며 가볍고 상냥한 미소로서 겸손함과 상대에 대한 경의에 찬 마음이면 적합한 표정이 연출된다.
* 걸을때 : 2~3m 정도의 전방에서 인사하며 상급자가 지나간 이후에 움직인다.
* 앉아있을때 : 15˚정도 목례를 한다. <주의점>
* 망설이지 말것 (망설이다 하는 인사는 효과가 없다.)
* 형식적인 인사는 안하니만 못하다.
* 말로만 하는 인사도 가벼워 보인다.
* 표정없는 인사는 상대를 불쾌하게 한다.
* 시선없이 인사하면 무례하게 보인다.


2) 전화예절
① 전화걸기
- 상대방이 나오면 인사와 함께 꼭 자신의 (신분)이름을 밝힌다.
- 용건이 있는 해당자를 바꿔 달라고 한다.
- 상대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동아올 예정시간을 확인하고 전언을 남긴다.
- 용건을 표현할 때 발음을 명확하게 하며 중요한 내용부분은 강조와 반복을 통하여 확인시킨다.
- 끝 인사를 잊지 않는다.
- 상대가 자기보다 상사 또는 연장자일 경우 먼저 끊으면 실례라는것을 잊지말고 기다렸다가 상대가 끊고 난 후 끊는다.


3) 유니폼
1) 자기연출
유니폼(UNIFORM)은 고객을 대할 때 많은 관람자로부터 자신이 소속 한 회사 또는 단체의 얼굴이자 여성요원으로서 제2의 얼굴인 복장이기 도 하며 일반 근무복 또는 단체복과는 달리 행사장의 안내요원으로서 세련되고 다듬어진 멋을 나타내 주어야 합니다. 기업이나 이미지등이 모두 그 행사에 적합하도록 디자인이 되었으며 행사장의 수많은 관람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고안된 유니폼은 그것을 착용하는